직장생활/엑셀실무팁

엑세스와 엑셀 연동하여 매출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팁

공대녀의 엑셀천재 2019. 5. 26. 08:19
반응형

 " 엑세스와 엑셀 연동하여 매출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팁 "

 

 

분석하기 쉬운 row데이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세로형, 즉 목록형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한달치 자료만을 분석하지는 않죠??

일이년 사업할거 아니고, 월별로 그에따른 추이도 살펴야 하고.

고객도 한두명이 아니고, 제품도 수두룩, 제품의 사이즈, 색상별, 성능별로도 따져야 하고, 연계된 영업사원의 실적도 봐야합니다.. 헥헥헥...그외 기타 등등 파생되어지는 데이터가 넘쳐납니다 ㅠㅠ

그렇다고 년도별로 엑셀 파일이나 씨트를 따로 두고 보면 추세, 예측분석에 번거러움이 따르게 됩니다.
우리는 파일 하나로만 관리해야해요 ㅋㅋㅋ

저는 개인적으로 최소 3년 보통5년정도의 데이터를 한파일로 관리한답니다.

 

 

 그동안의 피같은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 관리, 매출관리의 row는 무조건 엑세스를 이용 한답니다.
엑세스는 엑셀에 비하여 분명, 불편한 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엑셀로 연동을시켜 사용을 하죠.


( 아래 자료는 문의해주신 수강생분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라 자세한 내용 공유는 어렵지만
대략적인 흐름을 공유해보고자 포스팅 해봅니다. )


엑셀을 조금 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만들어 사용할 수 있을테니깐요. ^^

실제 사용되는 프로그램으로 모자이크처리는 양해해주요

 

 

일단 엑세스로 기초 row테이블을 만들어서 각 테이블의 관계를 정의시켜 줍니다.
테이블은 성격을 구분하여 각 항목을 만들었습니다.

 

위의 관계도를 보시면 이해가 조금 되시나요??

이렇게 엑세스에서 작업만 한번 해놓으면 매달 매달 새로 들어오는 데이터들은 프로그램 테이블에 내용을 업로드만 해주면 끝입니다.

그런다음에 엑셀로 넘어가서
사용자분의 사용목적에 따라 테이블이나 쿼리를 외부데이터 연결만 해주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경우에 따라 연결된 쿼리를 사용할 때도,

쌩 row인 프로그램 테이블 활용하기도 한답니다.

(이건 개인적으로 제가 쓰는 꼼수(?)지만 연결테이블을 만들어서 그 연결테이블을 연동해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

하지만 함정은 연결테이블은 연동이 되지않는다는거죠. 그래서 저는 그 연결테이블을 쿼리로 만들어서 불러옵니다. 그럼 업로드한 엑셀에 내용이 바뀌어도 나동으로 숑숑숑, 과거 업로드한 자료가 픽스된 데이터다 하면 테이블로 업로드해 테이블을 연동해 사용해도 좋아요)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용량 걱정없이 몇년치 자료도 계속 쌓아가며 분석자료를 만들수 있습니다 :)

 

이후 가져온 외부데이터를 보고양식에 맞춰 HLOOKUP이나 VLOOKUP, SUMIF등의 함수를 사용하여 걸어주면,

내용이 바껴서, 이름이 수정되어도, 매달 양식까지 변경할 필요없이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겠죵??

 

 

 

내용 생략이 많아, 혹시 이해 가지 않으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주세요 :)

 

 

 

반응형